본문 바로가기
전술/논-체크메이트 모티브(Non-Checkmate Motifs)

체스 전술 : 정리 희생(Clearance Sacrifice)

by chessceva 2024. 11. 7.
반응형

체스 명경기들을 살펴보면, 가끔씩 이해가 되지 않는 기물 희생을 볼 때가 있습니다. 특히 8대 세계 체스 챔피언 미하일 탈의 경기를 보면 이게 왜 유리해지는지 모르겠는 희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비슷한 포지션인 것 같아 희생을 따라 하면 그대로 블런더(Blunder)가 되는 경우가 많죠. 만약 이런 희생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하고 상대방의 방어를 무너뜨리는 희생들을 알게 된다면 미하일 탈처럼 멋있는 희생을 따라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내 기물들의 공격로를 깨끗이 정리하기 위해 다른 기물들을 던져보겠습니다!

기물 상황도 지지만 흑은 퀸이나 룩을 침투해서 체크메이트를 노릴 수 있습니다. 체크메이트를 예방해야 할까요?
하지만 백에게는 아직 멋진 전술이 남아있었습니다. Ng6+!
백 비숍이 도주로를 막고 있기 때문에 체스 규칙상 폰으로 잡을 수밖에 없습니다.
hxg6#! 나이트의 희생으로 체크메이트를 완성했습니다.

나이트를 희생하여 룩의 공격로 앞을 깔끔히 정리하는 예시였습니다.


정리 희생(Clearance Sacrifice)

정리 희생은 기물의 희생을 통해 특정 칸을 비워 기물의 공격로를 여는 전술입니다. 먼저 칸을 정리해 볼까요?

백 차례입니다. 최선의 수는 무엇인가요?

일단 최선의 수를 보기 전에, 만약 기물 배치가 이랬다면 어떨까요?

룩이 있을 자리에 퀸이 있다면 체크메이트일텐데, 룩이 그 칸을 막고 있습니다.

따라서 룩이 거슬리니 저 칸에서 치우도록 하겠습니다.

Rh5+!! 흑은 무슨 수를 두어도 다음 수에 체크메이트를 피할 수 없습니다.
비숍으로 잡을 경우 Qg5#, 킹이 피할 경우 Qg5#가 됩니다.

중요한 칸을 차지하고 있는 기물을 더 효율적인 기물로 바꾸는 예시였습니다.

두 체스 마스터 Louis Charles Mahe De La Bourdonnais과 Alexander McDonnell의 1834년 경기였습니다.

 

이번에는 공격로를 정리하는 희생을 볼까요?

백이 폰 하나를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은 나이트를 희생하여 비숍의 공격로를 열었습니다.
만약 흑이 나이트를 잡게 되면 강제 체크메이트 수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Bh3+!! 킹을 피하거나 비숍을 잡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피하는 경우는 퀸이 f7폰을 잡으며 들어오는 공격을 막을 수 없고, 잡는 경우에는 Qxg6# 위협을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흑의 최선은 비숍으로 체크메이트 수순에 큰 역할을 하는 나이트를 공격하는 것이였습니다.

기물을 희생하여 공격로를 정리하는 예시였습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기물 희생을 하기 전에는 꼭 계산을 철저히 하시고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