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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게임

체스 엔드게임 : 박스(Box)

by chessceva 2024.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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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 한 개나 룩 한 개로 상대방 킹을 체크메이트 하는 법이 궁금하신가요? 바로 박스라는 아이디어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박스는 메이저 피스 한 개와 킹 vs. 킹 때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퀸과 룩은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각형 영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룩이 만드는 직사각형입니다.

이 직사각형 중 상대방 킹을 넣고, 그 직사각형을 계속 줄이면 이전에 봤던 계단 방법과 같이 상대방 킹을 구석으로 몰아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킹과 퀸 vs. 킹, 킹과 룩 vs. 킹 두 가지 상황을 통해 박스라는 아이디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박스(Box)

박스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박스에 넣고 박스 크기를 줄이는 것입니다.

박스를 계속 줄이면 상대방 킹을 구석으로 몰 수 있는 것은 알겠지만, 어떻게 체크메이트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까요? 심지어 3번째 이미지는 흑 차례인 경우 스테일메이트입니다.


킹과 퀸 vs. 킹

먼저 목표로 하는 체크메이트 상황을 몇 가지 보겠습니다.

퀸 혼자서로는 체크메이트가 불가능하고, 킹도 도와줘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퀸이 잡히지 않는 상황 한해서, 가장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치 나이트의 체크 거리와 같습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퀸이 박스를 줄이고 있습니다.

그저 나이트처럼 거리를 두고 있었을 뿐이지만, 어느새 킹을 가장자리로 몰아넣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체크메이트를 하는 것입니다. 킹이 체크메이트를 도와줄 차례입니다.

흑 킹이 할 수 있는 것은 저 파란색 칸에서 이동하는 것뿐입니다.
이제 킹으로 체크메이트를 도와주러 갑니다.

이제 퀸으로 체크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킹과 룩 vs. 킹

똑같이, 목표로 하는 체크메이트 상황을 먼저 보겠습니다.

킹이 가장자리에서 못 벗어나도록 막고, 룩으로 체크하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포지션을 만들기 위해서 상대방 킹을 가장자리로 몰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킹이 룩을 지켜주면서 룩이 만드는 박스를 계속 줄이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체크메이트 되기 전 상황을 보겠습니다.

흑 킹을 가장자리까지 몰아넣었습니다. 이제 어떻게 할까요?

위에서 본 체크메이트 예시는 상대방 킹이 내 킹에 막혀 룩의 체크에서 벗어날 수 없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킹과 킹을 서로 마주 보게 했더니,

흑 킹은 백 킹과 서로 마주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흑 킹이 도망갑니다.

킹을 움직여서 마주보게 하는 것은 흑도 킹을 움직이기 때문에 킹과 킹을 서로 마주 보게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킹과 킹을 마주 보게 할 수 있을까요?

킹은 안되니까 룩을 움직이는 것은 어떤가요?

룩을 움직이니까 아까와 비슷한 포지션인데 차례가 달라졌습니다. 흑 킹이 사실상 갈 수 있는 칸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빨간색 칸은 흑 킹이 피해야 하는 '킹끼리 서로 마주 보는 것'이고, 따라서 파란색 칸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막다른 길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제 상대방 킹을 가장자리로 몰아넣는 방법만 알면 됩니다.

흑 킹은 중앙에 있고, 백 킹과 룩은 가장자리에 있습니다.
첫번째로, 박스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흑 킹은 중앙에서 계속 버티는 게 목표입니다.
룩이 박스를 줄이려면 백 킹이 룩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흑 킹이 룩을 위협해도,
백 킹이 지키면서 박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백 킹과 룩이 흑 킹을 가장자리로 몹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룩으로 어떻게 체크메이트 하는지 몰라서 무승부가 되면 많이 억울하지 않겠습니까? 꼭 연습하셔서 다 이긴 게임을 놓치지 마시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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