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 한 개나 룩 한 개로 상대방 킹을 체크메이트 하는 법이 궁금하신가요? 바로 박스라는 아이디어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박스는 메이저 피스 한 개와 킹 vs. 킹 때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퀸과 룩은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각형 영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직사각형 중 상대방 킹을 넣고, 그 직사각형을 계속 줄이면 이전에 봤던 계단 방법과 같이 상대방 킹을 구석으로 몰아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킹과 퀸 vs. 킹, 킹과 룩 vs. 킹 두 가지 상황을 통해 박스라는 아이디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박스(Box)
박스를 계속 줄이면 상대방 킹을 구석으로 몰 수 있는 것은 알겠지만, 어떻게 체크메이트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까요? 심지어 3번째 이미지는 흑 차례인 경우 스테일메이트입니다.
킹과 퀸 vs. 킹
먼저 목표로 하는 체크메이트 상황을 몇 가지 보겠습니다.
또한, 퀸이 잡히지 않는 상황 한해서, 가장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저 나이트처럼 거리를 두고 있었을 뿐이지만, 어느새 킹을 가장자리로 몰아넣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체크메이트를 하는 것입니다. 킹이 체크메이트를 도와줄 차례입니다.
이제 퀸으로 체크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킹과 룩 vs. 킹
똑같이, 목표로 하는 체크메이트 상황을 먼저 보겠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포지션을 만들기 위해서 상대방 킹을 가장자리로 몰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킹이 룩을 지켜주면서 룩이 만드는 박스를 계속 줄이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체크메이트 되기 전 상황을 보겠습니다.
위에서 본 체크메이트 예시는 상대방 킹이 내 킹에 막혀 룩의 체크에서 벗어날 수 없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킹과 킹을 서로 마주 보게 했더니,
흑 킹이 도망갑니다.
킹을 움직여서 마주보게 하는 것은 흑도 킹을 움직이기 때문에 킹과 킹을 서로 마주 보게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킹과 킹을 마주 보게 할 수 있을까요?
룩을 움직이니까 아까와 비슷한 포지션인데 차례가 달라졌습니다. 흑 킹이 사실상 갈 수 있는 칸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이제 상대방 킹을 가장자리로 몰아넣는 방법만 알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룩으로 어떻게 체크메이트 하는지 몰라서 무승부가 되면 많이 억울하지 않겠습니까? 꼭 연습하셔서 다 이긴 게임을 놓치지 마시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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