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킹과 룩 vs. 킹과 폰 엔드게임이면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요? 룩을 가진 입장에선 폰을 킹이 지켜주지 못할 때 잡으면 이길 것이고, 폰을 가진 입장에서는 킹으로 열심히 폰을 호위해서 룩이 폰을 억지로 잡게 유도해야 비길 것입니다. 여러 포지션을 통해 중요한 아이디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룩 vs. 폰


백이 폰을 밀었습니다. 어떤 전략이 있을까요?



각각 백의 대응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수를 읽어보니 이 포지션은 무승부가 될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백 차례가 아니라 흑 차례였어도 바뀌는 건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킹이 4랭크보다 더 아래에 있으면 어떨까요?

만약 폰을 위협하는 수를 두면 킹이 4랭크로 이동하면서 위에서 봤던 무승부 포지션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킹을 4랭크로 오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수를 두어 보겠습니다.






룩으로 백 킹의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차단하는 예시였습니다.
타라시 룰(Tarrasch rule)
타라시 룰은 상대 통과된 폰 뒤에 룩을 두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폰이 6랭크에 있다면 백 킹이 조금 더 멀리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래 포지션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타라시 룰은 이러한 포지션 뿐만 아니라 미들게임과 엔드게임에서 매우 넓게 활용되는 개념입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어렵고 복잡한 포지션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엔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스 엔드게임 : 킹과 폰 엔드게임 - 2 (0) | 2024.11.23 |
---|---|
체스 엔드게임 : 킹과 폰 엔드게임 - 1 (0) | 2024.11.22 |
체스 엔드게임 : 오포지션(Opposition) (0) | 2024.11.21 |
체스 엔드게임 : 퀸 vs. 마이너 피스 (0) | 2024.11.20 |
체스 엔드게임 : 쌍비숍 체크메이트 (0) | 2024.11.19 |